DIGITAL LIBRARY ARCHIVE
HOME > DIGITAL LIBRARY ARCHIVE
< Previous   List   Next >  
Attitude Confidence and User Resistance for Purchasing Wearable Devices on Virtual Reality: Based on Virtual Reality Headgears
Full-text Download
Bon-Jin Sohn (Soonchunhyang University)
Da-Sul Park (Soonchunhyang University)
Jaewon Choi (Soonchunhyang University)
Vol. 22, No. 3, Page: 165 ~ 183
http://dx.doi.org/10.13088/jiis.2016.22.3.165
Keywords
Virtual Reality, Wearable Device, User Resistance, Attitude Confidence, Intention to Use
Abstract
오류
Show/Hide Detailed Information in Korean
가상현실 웨어러블 기기의 구매 촉진을위한 태도 자신감과 사용자 저항 태도: 가상현실 헤드기어를 중심으로
손봉진 (순천향대학교)
박다슬 (순천향대학교)
최재원 (순천향대학교)
Keywords
가상현실, 웨어러블 기기, 사용자 저항, 태도 자신감, 사용의도
Abstract
스마트폰을 넘어 차세대 IT 비즈니스의 주목할 만한 후보군으로 가상현실이 이슈가 되고 있다. 가상현실은컴퓨터와 VR헤드셋을 통해 구현한 입체적인 가상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의 시각을 완전히 장악하고, 청각, 촉각 등 오감과의 상호작용 및 음성, 동작인식 등을 통해 가상공간을 마치 현실처럼 느끼게 한다는 점에서향후 주목할 만한 산업 분야로 떠오르고 있다. 많은 글로벌 대기업들이 가상현실과 관련한 사업에 투자를 하고있으나 소비자의 관점에서 가상현실 관련 제품군은 아직 쉽게 접하거나 구매하기 어려운 제품군으로 인식된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의 태도 변화가 큰 변화가 발생되고 있지 않으며 Acception & Diffusion 모델의 초기단계에 지나지 않아 구매로 연결되지 않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기존 선행연구의 관점을 바탕으로 가상현실 헤드기어 제품들의 판매 촉진을 위한 사용자 관점에서의 사용자 저항을 매개 변수로 저항을 감소시키고 사용 및 구매의도에 영향을 주는 선행요인들을 도출하고자하였으며 사용자가 가지고 있는 태도에 대한 자신감에 영향을 주어 행동 의도까지 변화시키는 현상에 대한 분석을 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태도 자신감에 대한 사용 용이성과 사용 혁신성의 영향력을 확인할 수있었다. 마찬가지로 사용자 혁신저항에 영향력을 주는 변수로는 가격, 심미적 외관, 즐거움, 콘텐츠 및 화질 관련 변수들을 도출하였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태도 자신감의 가상현실 혁신 수용에 대한 영향력을 제시하고가격 이외 변수인 콘텐츠의 양과 저항감의 관계성을 바탕으로 관련 변수들을 제시하였다. 특히 초기 시장인 가상현실 제품의 특성에 따라 브랜드에 대한 선점효과의 필요성과 콘텐츠의 부족함 등이 실무적으로 해결해야 할과제로서 확인되었다.
Cite this article
JIIS Style
Sohn, B.-J., D.-S. Park, and J. Choi, "Attitude Confidence and User Resistance for Purchasing Wearable Devices on Virtual Reality: Based on Virtual Reality Headgears",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 22, No. 3 (2016), 165~183.

IEEE Style
Bon-Jin Sohn, Da-Sul Park, and Jaewon Choi, "Attitude Confidence and User Resistance for Purchasing Wearable Devices on Virtual Reality: Based on Virtual Reality Headgears",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 22, no. 3, pp. 165~183, 2016.

ACM Style
Sohn, B.-J., Park, D.-S., and Choi, J., 2016. Attitude Confidence and User Resistance for Purchasing Wearable Devices on Virtual Reality: Based on Virtual Reality Headgears.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22, 3, 165--183.
Export Formats : BiBTeX, EndNote

Warning: include(/home/hosting_users/ev_jiisonline/www/admin/archive/advancedSearch.php) [function.include]: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hosting_users/ev_jiisonline/www/archive/detail.php on line 429

Warning: include() [function.include]: Failed opening '/home/hosting_users/ev_jiisonline/www/admin/archive/advancedSearch.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local/php/lib/php') in /home/hosting_users/ev_jiisonline/www/archive/detail.php on line 429
@article{Sohn:JIIS:2016:664,
author = {Sohn, Bon-Jin and Park, Da-Sul and Choi, Jaewon},
title = {Attitude Confidence and User Resistance for Purchasing Wearable Devices on Virtual Reality: Based on Virtual Reality Headgears},
journal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issue_date = {September 2016},
volume = {22},
number = {3},
month = Sep,
year = {2016},
issn = {2288-4866},
pages = {165--183},
url = {http://dx.doi.org/http://dx.doi.org/10.13088/jiis.2016.22.3.165 },
doi = {http://dx.doi.org/10.13088/jiis.2016.22.3.165},
publisher = {Korea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 Society},
address = {Seoul, Republic of Korea},
keywords = { Virtual Reality, Wearable Device, User Resistance, Attitude Confidence and Intention to Use },
}
%0 Journal Article
%1 664
%A Bon-Jin Sohn
%A Da-Sul Park
%A Jaewon Choi
%T Attitude Confidence and User Resistance for Purchasing Wearable Devices on Virtual Reality: Based on Virtual Reality Headgears
%J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 2288-4866
%V 22
%N 3
%P 165-183
%D 2016
%R http://dx.doi.org/10.13088/jiis.2016.22.3.165
%I Korea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 Society